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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솔리디티][디앱] lottery - Lottery Distribute 테스트 본문

블록체인/솔리디티

[솔리디티][디앱] lottery - Lottery Distribute 테스트

코드코코 2022. 2. 16. 16:12
betAndDistribute 를 가지고 테스트
- 완벽한 유닛 테스트는 아니지만 , 인터그레이티트 테스트로 진행해보기
 
web3 : 빅넘버 라이브러리를 제공해줌

Distribute 테스트 코드 작성

테스트가 통과하지 않는다

다른 부분들 주석치고 테스트
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
 

타입확인

 

코드 추가

한글자만 맞았을 때

다 틀렸을 때

 

직접해보기

ganache-cli 가 제공해주는 기능

evm_mine : 블록을 마이닝시킴

evm_increaseTime: 시간,,

 

 

참고

indexed 키워드

Up to three parameters can receive the attribute indexed which will cause the respective arguments to be searched for: It is possible to filter for specific values of indexed arguments in the user interface.

 

contracts/Lottery.sol 수정

test/lottery.test.js 전체 코드

const Lottery = artifacts.require('Lottery');
const { assert } = require('chai');
const assertRevert = require('./assertRevert')
const expectEvent = require('./expectEvent');

//[deployer,user1,user2] : ganache-cli에서 생성한 주소가 차례대로 들어옴.
contract('Lottery', function ([deployer, user1, user2]) {

  let lottery;
  let betAmount = 5 * 10 ** 15;
  let betAmountBN = new web3.utils.BN('5000000000000000');
  let bet_block_interval = 3;

  beforeEach(async () => {
    //console.log('Before each');

    //테스트용 배포
    // new(): 빈칸이면 무조건 0번이 배포자가 됨.
    lottery = await Lottery.new()
  })

  // it('Basic test', async () => {
  //   console.log('Basic test');

  //   let owner = await lottery.owner();
  //   //let value = await lottery.getSomeValue();

  //   console.log(`owner :  ${owner}`);
  //   console.log(`value :  ${value}`);

  //   assert.equal(value, 5);
  // })

  //it.only : 특정 케이스만 테스틑 할 때
  it('getPot should return current pot', async () => {
    let pot = await lottery.getPot();
    // 처음에는 팟머니가 없는 상황이라 0
    assert.equal(pot, 0);
  })

  describe('Bet', function () {
    it('should fail when the bet money is not 0.005 ETH', async () => {
      // Fail transaction
      // assertRevert의 인자가 보내는 에러를 assertRevert가 받아서 try-catch 문으로 받는다.
      // 에러이므로 catch 문으로 들어온다. 에러문에 revert 단어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revert 단어가 있다면, 에러를 제대로 확인 하였다는 의미.
      await assertRevert(lottery.bet('0xab', { from: user1, value: 4000000000000000 })) // queue의 0번
      // transaction object {chainId, value, to, from, gas(Limit), gasPrice}
      // chainId : 블록체인마다, 네트워크 마다 다른 체인아이디
      // value : 이더
      // to : address
      // from : 누가 보냇는지


    });

    it('should put the bet to the bet queue with 1 bet', async () => {
      // bet
      // 바이트 하나 보내고, 트랜잭션 오브젝트
      let receipt = await lottery.bet('0xab', { from: user1, value: betAmount })
      //console.log(receipt);

      let pot = await lottery.getPot();
      assert.equal(pot, 0)

      // check contract balance === 0.005
      // 트러플에서 web3가 주입되어 있음.
      let contractBalance = await web3.eth.getBalance(lottery.address);
      assert.equal(contractBalance, betAmount);

      // check bet info
      let currentBlockNumber = await web3.eth.getBlockNumber();
      bet = await lottery.getBetInfo(0);

      assert.equal(bet.answerBlockNumber, currentBlockNumber + bet_block_interval);
      assert.equal(bet.bettor, user1);
      assert.equal(bet.challenges, '0xab');

      // check log
      await expectEvent.inLogs(receipt.logs, "BET");
    })
  })

  describe('Distribute', function () {
    describe('When the answer is checkable', function () {
      it('should give the user the pot when the answer matches', async () => {
        // 두 글자 다 맞았을 때

        await lottery.setAnswerForTest('0xabec17438e4f0afb9cc8b77ce84bb7fd501497cfa9a1695095247daa5b4b7bcc', { from: deployer })

        // 베팅이 여러번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1 -> 4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2 -> 5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ab', { from: user1, value: betAmount }) // 3 -> 6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4 -> 7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5 -> 8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6 -> 9

        let potBefore = await lottery.getPot(); // == 0.01 ETH
        let user1BalanceBefore = await web3.eth.getBalance(user1);

        let receipt7 =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7 -> 10 // user1에게 pot이 간다

        let potAfter = await lottery.getPot(); // == 0
        let user1BalanceAfter = await web3.eth.getBalance(user1); // == before + 0.015

        // pot 의 변화량 확인        
        assert.equal(potBefore.toString(), new web3.utils.BN('10000000000000000').toString()); //potBefore가 BN으로 나오니 형식을 맞춰서 비교.
        assert.equal(potAfter.toString(), new web3.utils.BN('0').toString());

        // user(winner)의 밸런스를 확인
        user1BalanceBefore = new web3.utils.BN(user1BalanceBefore)//문자열을 파라미터로 받아 BN으로 변환
        assert.equal(user1BalanceBefore.add(potBefore).add(betAmountBN).toString(), new web3.utils.BN(user1BalanceAfter).toString());
      })

      it('should give the user the amount he or she when a single character matches', async () => {
        // 한 글자만 맞았을 때

        await lottery.setAnswerForTest('0xabec17438e4f0afb9cc8b77ce84bb7fd501497cfa9a1695095247daa5b4b7bcc', { from: deployer })

        // 베팅이 여러번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1 -> 4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2 -> 5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af', { from: user1, value: betAmount }) // 3 -> 6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4 -> 7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5 -> 8
  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6 -> 9

        let potBefore = await lottery.getPot(); // == 0.01 ETH
        let user1BalanceBefore = await web3.eth.getBalance(user1);

        let receipt7 =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7 -> 10 // user1에게 pot이 간다

        let potAfter = await lottery.getPot(); // == 0.01 ETH
        let user1BalanceAfter = await web3.eth.getBalance(user1); // == before + 0.005 ETH

        // pot 의 변화량 확인        
        assert.equal(potBefore.toString(), potAfter.toString());

        // user(winner)의 밸런스를 확인
        user1BalanceBefore = new web3.utils.BN(user1BalanceBefore)//문자열을 파라미터로 받아 BN으로 변환
        assert.equal(user1BalanceBefore.add(betAmountBN).toString(), new web3.utils.BN(user1BalanceAfter).toString());
      })
    })

    it('should get the eht of user when the answer does not match at all', async () => {
      // 다 틀렸을 때
      await lottery.setAnswerForTest('0xabec17438e4f0afb9cc8b77ce84bb7fd501497cfa9a1695095247daa5b4b7bcc', { from: deployer })

      // 베팅이 여러번
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1 -> 4
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2 -> 5
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1, value: betAmount }) // 3 -> 6
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4 -> 7
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5 -> 8
     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6 -> 9

      let potBefore = await lottery.getPot(); // == 0.01 ETH
      let user1BalanceBefore = await web3.eth.getBalance(user1);

      let receipt7 = await lottery.betAndDistribute('0xef', { from: user2, value: betAmount }) // 7 -> 10 // user1에게 pot이 간다

      let potAfter = await lottery.getPot(); // == 0.015 ETH
      let user1BalanceAfter = await web3.eth.getBalance(user1); // == before

      // pot 의 변화량 확인        
      assert.equal(potBefore.add(betAmountBN).toString(), potAfter.toString());

      // user(winner)의 밸런스를 확인
      user1BalanceBefore = new web3.utils.BN(user1BalanceBefore)//문자열을 파라미터로 받아 BN으로 변환
      assert.equal(user1BalanceBefore.toString(), new web3.utils.BN(user1BalanceAfter).toString());
    })
  })

  describe('When the answer is not revealed(Not Mined)', function () {

  })

  describe('When the answer id not revealed(Block limit is passed', function () {

  })

  describe('isMatch', function () {
    //아무 해쉬나 가져와서, 테스트를 위해 3,4번째를 a 와 b로 변경.
    let blockHash = '0xabec17438e4f0afb9cc8b77ce84bb7fd501497cfa9a1695095247daa5b4b7bcc';

    it('should be BettingResult.Win when two characters match', async () => {
      let matchingResult = await lottery.isMatch('0xab', blockHash);
      assert.equal(matchingResult, 1)
    })

    it('should be BettingResult.Fail when two characters match', async () => {
      let matchingResult = await lottery.isMatch('0xcd', blockHash);
      assert.equal(matchingResult, 0)
    })

    it('should be BettingResult.Draw when two characters match', async () => {
      let matchingResult = await lottery.isMatch('0xaf', blockHash);
      assert.equal(matchingResult, 2)

      matchingResult = await lottery.isMatch('0xfb', blockHash);
      assert.equal(matchingResult, 2)
    })
  })


})

contracts/Lottery.sol 전체 코드

pragma solidity >=0.4.22 <0.9.0;

contract Lottery {
  struct BetInfo {
    uint256 answerBlockNumber;
    address payable bettor; //payable : 해당 주소로 트랜스퍼 하기 위해서 붙임.
    bytes1 challenges; // 0Xab..
  }

//tail이 증가하면서 값을 넣어줌
  uint256 private _tail;
  //값을 검증할 때는 _head 부터 차례대로 값을 가져와서 검증
  uint256 private _head;
  //자료구조 queue
  mapping(uint256 => BetInfo) private _bets;


  //주소를 오너로 설정
  //public : 자동으로 getter를 만들어 준다, 스마트 컨트랙트 외부에서 바로 오너의 값을 알 수 있다.
  address payable public owner;

  // 블록해시로 확인할 수 있는 제한 256으로 고정 
  uint256 constant internal BLOCK_LIMIT = 256;
  // +3 번째블럭으로 고정
  uint256 constant internal BET_BLOCK_INTERVAL = 3;
  // 배팅금액 0.005eth 고정
  uint256 constant internal BET_AMOUNT = 5 * 10 ** 15; 

  //팟머니 
  uint256 private _pot;

  bytes32 public answerForTest;

  bool private mode = false; // false : use answer for test, true : use real blok hash

  enum BlockStatus {Checkable, NotRevealed, BlockLimitPassed}
  enum BettingResult {Fail, Win, Draw}

  //이벤트
  event BET(uint256 index, address indexed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  event WIN(uint256 index, address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bytes1 answer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  event FAIL(uint256 index, address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bytes1 answer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  event DRAW(uint256 index, address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bytes1 answer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  event REFUND(uint256 index, address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

//스마트 컨트랙트가 생성될 때,, 배포가 될때, 가장 먼저 실행되는 함수.
  constructor() public {
    owner = payable(msg.sender);
    // 배포가 될 때, 보낸사람을 오너로 저장하겠다.
    // msg.sender :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사용하는 전역변수 
  }

  // 테스트용 코드 주석처리
  // function getSomeValue() public pure returns (uint256 value){
  //   return 5;
  // }

// view : 스마트 컨트랙트에 있는 변수를 조회할 때
  function getPot() public view returns (uint256 pot){
    return _pot;
  }
  
  // /**
  //    * @dev 베팅과 정답 체크를 한다. 유저는 0.005 ETH를 보내야 하고, 베팅용 1 byte 글자를 보낸다.
  //    * 큐에 저장된 베팅 정보는 이후 distribute 함수에서 해결된다.
  //    * @param challenges 유저가 베팅하는 글자
  //    * @return 함수가 잘 수행되었는지 확인해는 bool 값
  //    */
  function betAndDistribute(bytes1 challenges) public payable returns (bool result){
    bet(challenges);
    distribute();
    return true;
  }

  
  // /**
  // * 베팅 함수
  // *
  // * @dev 베팅을 한다. 유저는 0.005 ETH를 보내야 하고, 베팅용 1 byte 글자를 보낸다.
  // * 큐에 저장된 베팅 정보는 이후 distribute 함수에서 해결된다.
  // * @param challenges 유저가 베팅하는 글자
  // * @return 함수가 잘 수행되었는지 확인하는 bool 값
  // *
  // */
  function bet(bytes1 challenges) public payable returns (bool result){
    // Check the proper ether is sent
    require(msg.value == BET_AMOUNT, "Not enough ETH");
    // Push bet to the queue
    require(pushBet(challenges),"Fail to add a new Bet Info");
    // Emit event
    emit BET(_tail - 1, msg.sender, msg.value, challenges, block.number + BET_BLOCK_INTERVAL);

    return true;
  }
    // Save the bet to the queue

  // Distribute : 검증
  /**
    * @dev 베팅 결과값을 확인 하고 팟머니를 분배한다.
    * 정답 실패 : 팟머니 축척, 정답 맞춤 : 팟머니 획득, 한글자 맞춤 or 정답 확인 불가 : 베팅 금액만 획득
    */
  function distribute() public {
    // head 3 4 5 6 7 8 9 10 11 12 tail
    uint256 cur;
    uint256 transferAmount;

    BetInfo memory b;
    BlockStatus currentBlockStatus;
    BettingResult currentBettingResult;

    // head 부터 tail까지 도는 루프 : 각각에 대해서 상태확인이 필요
    for (cur = _head; cur < _tail; cur++) {
      b = _bets[cur];
      currentBlockStatus = getBlockStatus(b.answerBlockNumber);
     
      // Checkable : block.number > AnswerBlockNumber && block.number - BLOCK_LIMIT < AnswerBlockNumber 1
      // 현재 블록넘버 보다 정답 블록 넘버 + 블록리밋 한 값보다 작고,
      if(currentBlockStatus == BlockStatus.Checkable){
        bytes32 answerBlcokHash = getAnswerBlockHash(b.answerBlockNumber);
        //블록해시는 테스트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음 : 그 이유는 랜덤값이기 때문에
        currentBettingResult = isMatch(b.challenges, answerBlcokHash);
        // if win, bettor gets pot
        if(currentBettingResult == BettingResult.Win){

          // transfer pot
          // 이벤트에 얼마나 전송되는 지 찍기 위해서
          transferAmount = transferAfterPayingFee(b.bettor, _pot + BET_AMOUNT);

          // pot = 0
          _pot = 0;

          // emit WIN
          emit WIN(cur, b.bettor, transferAmount, b.challenges, answerBlcokHash[0], b.answerBlockNumber);
        }

        // if fail, bettor's money goes pot
        if(currentBettingResult == BettingResult.Fail){
          // pot + BET_AMOUNT
          _pot += BET_AMOUNT;
          // emit FAIL
          emit FAIL(cur, b.bettor, 0, b.challenges, answerBlcokHash[0], b.answerBlockNumber);
        }

        // if draw, refund bettor's money
        if(currentBettingResult == BettingResult.Draw){
          // transfer only BET_AMOUNT
          transferAmount = transferAfterPayingFee(b.bettor, BET_AMOUNT);
          // emit DRAW
        emit DRAW(cur, b.bettor, transferAmount, b.challenges, answerBlcokHash[0], b.answerBlockNumber);

        }

        
      }

      // 블록해쉬를 알 수 없을 때 : 아직 마이닝이 되지 않은 경우 혹은 블럭이 마이닝 되었지만, 너무 오래되어 확인 할 수 없을 때
      // Not Revealed : 아직 마이닝 되지 않은 경우 : block.number <= AnswerBlockNuumber 2
      if(currentBlockStatus == BlockStatus.NotRevealed){
        break;
      }

      // Block Limit Passed : 너무 오래되어 확인 할 수 없는 경우 : block.number >= AnswerBlockNumber + BLOCK_LIMIT 3
      if(currentBlockStatus == BlockStatus.BlockLimitPassed){
        // refund
        transferAmount = transferAfterPayingFee(b.bettor, BET_AMOUNT);
        // emit REFUND
        emit REFUND(cur, b.bettor, transferAmount, b.challenges, b.answerBlockNumber);

      }
      popBet(cur);
    }
    //큐가 줄어든다.
    _head = cur;
  }

//특정 주소에 얼마를 주겠다.
  function transferAfterPayingFee(address payable addr, uint256 amount) internal returns (uint256){
    //수수료
    //uint256 fee = amount / 100;
    //테스트를 간단히 하기위해 0으로
    uint256 fee = 0;
    uint256 amountWithoutFee = amount - fee;

    // transfer to addr
    addr.transfer(amountWithoutFee);

    // transfet to owner
    owner.transfer(fee);

    return amountWithoutFee;
  }

  function setAnswerForTest(bytes32 answer) public returns (bool result) {
      require(msg.sender == owner, "Only owner can set the answer for test mode");
      answerForTest = answer;
      return true;
  }

function getAnswerBlockHash(uint256 answerBlockNumber) internal view returns (bytes32 answer){
  return mode ? blockhash(answerBlockNumber) : answerForTest;
}

  // /**
  // * @dev 베팅글자와 정답을 확인한다.
  // * @param challenges 베팅글자
  // * @param answer 블락해쉬
  // * @return 정답결과  
  // */
  function isMatch(bytes1 challenges, bytes32 answer) public pure returns (BettingResult){
    // challenges 0xab
    // answer 0xab......ff 32 bytes

    bytes1 c1 = challenges;
    bytes1 c2 = challenges;

    bytes1 a1 = answer[0];
    bytes1 a2 = answer[0];

    // Get first number : shift연산
    c1 = c1 >> 4; // 0xab -> 0x0a
    c1 = c1 << 4; // 0x0a -> 0xa0

    a1 = a1 >> 4;
    a1 = a1 << 4;

    // Get Second number
    c2 = c2 << 4; // 0xab -> 0xb0
    c2 = c2 >> 4; // 0xb0 -> 0x0b

    a2 = a2 << 4;
    a2 = a2 >> 4;

    if(a1 == c1 && a2 == c2){
      return BettingResult.Win;
    }

    if(a1 == c1 || a2 == c2){
      return BettingResult.Draw;
    }

    return BettingResult.Fail;
  }
    

  function getBlockStatus(uint256 answerBlockNumber) internal view returns (BlockStatus){
    if(block.number > answerBlockNumber && block.number - BLOCK_LIMIT < answerBlockNumber) {
      return BlockStatus.Checkable;
    }

    if(block.number <= answerBlockNumber){
      return BlockStatus.NotRevealed;
    }

    if(block.number >= answerBlockNumber + BLOCK_LIMIT){
      return BlockStatus.BlockLimitPassed;
    }
    //3가지 중 하나에서 걸리겠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, 문제가 있는 경우 환불해주는 것이 안전하므로,,,
    return BlockStatus.BlockLimitPassed;
  }
  
  //getter
  function getBetInfo(uint256 index) public view returns (uint256 answerBlockNumber, address bettor, bytes1 challenges){
    BetInfo memory b = _bets[index];
    answerBlockNumber = b.answerBlockNumber;
    bettor = b.bettor;
    challenges = b.challenges;
  }

  //queue 이용하니 puch와 pop의 개념이 필요
  function pushBet(bytes1 challenges) internal returns (bool) {
    BetInfo memory b;
    //베터는 보낸사람 , 버전업이 되어 전송하려면 payable 붙여줘야함.
    b.bettor = payable(msg.sender); // 20 bytes
    //block.number : 현재 트랜잭션에 들어가는 블럭의 수를 가져옴
    b.answerBlockNumber = block.number + BET_BLOCK_INTERVAL; // 32 bytes  20000 gas
    b.challenges = challenges; // byte  // 20000gas 가정
    
    _bets[_tail] = b;
    _tail++; // 32 bytes 값 변화 // 20000gas 가정 -> 5000 gas 

    return true;
  }

  function popBet(uint256 index) internal returns (bool){
    //매핑 이기때문에 리스트에서 삭제하기보다는 단순히 값을 초기화 하자.
    //맵에 있는 값을 delete하게 되면, gas를 돌려받게 된다. 이것의 의미는 더이상 데이터를 블록체인 데이터에 저장하지 않겠다의 의미. state database에 저장된 값을 그냥 없앤다
    delete _bets[index];
    return true;
  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