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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드코코
[솔리디티][디앱] lottery - Lottery Distribute 함수 구현 본문
//블록해시는 테스트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음 : 그 이유는 랜덤값이기 때문에
//임시정답을 셋팅해주고
모드를 바꿔가면서 테스트진행
테스트 모드, 배포용 모드 로 구분
false : 정답값으로 지정해준 값을 전달 받아서 사용
true : blockhash값 이용
getAnswerBlockHash 작성
setAnswerForTest 작성
스마트 컨트랙트 안에서 이더를 전송하는 방법 3가지
1. call : 단순히 이더를 보내는 것 뿐만 아니라, 다른 스마트 컨트랙트의 특정 함수를 호출할 때 사용. 함수를 호출할 때, 같이 이더를 보낼 수 있음. 외부로 스마트 컨트랙트를 호출했을 때는, 내가 짠 로직이 아닌 이상 즉, 내가 전부 컨트롤 하지 않는 이상 굉장히 위험하다.
2. send : 이더를 보냄, false를 return. 트랜잭션이 fail 나는 상황은 아님.
3. transfer : 가장 많이 사용, 이더를 던져주고 만약에 실패시 트랜잭션 자체를 fail 시킴. 가장 안전한 방법.
>> call 이나 send를 사용하는 경우라면, 보낼 돈을 먼저 지정해주고, 전송하는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.
전체코드
pragma solidity >=0.4.22 <0.9.0;
contract Lottery {
struct BetInfo {
uint256 answerBlockNumber;
address payable bettor; //payable : 해당 주소로 트랜스퍼 하기 위해서 붙임.
bytes1 challenges; // 0Xab..
}
//tail이 증가하면서 값을 넣어줌
uint256 private _tail;
//값을 검증할 때는 _head 부터 차례대로 값을 가져와서 검증
uint256 private _head;
//자료구조 queue
mapping(uint256 => BetInfo) private _bets;
//주소를 오너로 설정
//public : 자동으로 getter를 만들어 준다, 스마트 컨트랙트 외부에서 바로 오너의 값을 알 수 있다.
address payable public owner;
// 블록해시로 확인할 수 있는 제한 256으로 고정
uint256 constant internal BLOCK_LIMIT = 256;
// +3 번째블럭으로 고정
uint256 constant internal BET_BLOCK_INTERVAL = 3;
// 배팅금액 0.005eth 고정
uint256 constant internal BET_AMOUNT = 5 * 10 ** 15;
//팟머니
uint256 private _pot;
bytes32 public answerForTest;
bool private mode = false; // false : use answer for test, true : use real blok hash
enum BlockStatus {Checkable, NotRevealed, BlockLimitPassed}
enum BettingResult {Fail, Win, Draw}
//이벤트
event BET(uint256 index, address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event WIN(uint256 index, address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bytes1 answer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event FAIL(uint256 index, address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bytes1 answer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event DRAW(uint256 index, address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bytes1 answer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event REFUND(uint256 index, address bettor, uint256 amount, bytes1 challenges, uint256 answerBlockNumber);
//스마트 컨트랙트가 생성될 때,, 배포가 될때, 가장 먼저 실행되는 함수.
constructor() public {
owner = payable(msg.sender);
// 배포가 될 때, 보낸사람을 오너로 저장하겠다.
// msg.sender : 스마트 컨트랙트에서 사용하는 전역변수
}
// 테스트용 코드 주석처리
// function getSomeValue() public pure returns (uint256 value){
// return 5;
// }
// view : 스마트 컨트랙트에 있는 변수를 조회할 때
function getPot() public view returns (uint256 pot){
return _pot;
}
// /**
// * 베팅 함수
// *
// * @dev 베팅을 한다. 유저는 0.005 ETH를 보내야 하고, 베팅용 1 byte 글자를 보낸다.
// * 큐에 저장된 베팅 정보는 이후 distribute 함수에서 해결된다.
// * @param challenges 유저가 베팅하는 글자
// * @return 함수가 잘 수행되었는지 확인하는 bool 값
// *
// */
function bet(bytes1 challenges) public payable returns (bool result){
// Check the proper ether is sent
require(msg.value == BET_AMOUNT, "not enough ETH");
// Push bet to the queue
require(pushBet(challenges),"Fail to add a new Bet Info");
// Emit event
emit BET(_tail - 1, msg.sender, msg.value, challenges, block.number + BET_BLOCK_INTERVAL);
return true;
}
// Save the bet to the queue
// Distribute : 검증
/**
* @dev 베팅 결과값을 확인 하고 팟머니를 분배한다.
* 정답 실패 : 팟머니 축척, 정답 맞춤 : 팟머니 획득, 한글자 맞춤 or 정답 확인 불가 : 베팅 금액만 획득
*/
function distribute() public {
// head 3 4 5 6 7 8 9 10 11 12 tail
uint256 cur;
uint256 transferAmount;
BetInfo memory b;
BlockStatus currentBlockStatus;
BettingResult currentBettingResult;
// head 부터 tail까지 도는 루프 : 각각에 대해서 상태확인이 필요
for (cur = _head; cur < _tail; cur++) {
b = _bets[cur];
currentBlockStatus = getBlockStatus(b.answerBlockNumber);
// Checkable : block.number > AnswerBlockNumber && block.number - BLOCK_LIMIT < AnswerBlockNumber 1
// 현재 블록넘버 보다 정답 블록 넘버 + 블록리밋 한 값보다 작고,
if(currentBlockStatus == BlockStatus.Checkable){
bytes32 answerBlcokHash = getAnswerBlockHash(b.answerBlockNumber);
//블록해시는 테스트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음 : 그 이유는 랜덤값이기 때문에
currentBettingResult = isMatch(b.challenges, answerBlcokHash);
// if win, bettor gets pot
if(currentBettingResult == BettingResult.Win){
// transfer pot
// 이벤트에 얼마나 전송되는 지 찍기 위해서
transferAmount = transferAfterPayingFee(b.bettor, _pot + BET_AMOUNT);
// pot = 0
_pot = 0;
// emit WIN
emit WIN(cur, b.bettor, transferAmount, b.challenges, answerBlcokHash[0], b.answerBlockNumber);
}
// if fail, bettor's money goes pot
if(currentBettingResult == BettingResult.Fail){
// pot + BET_AMOUNT
_pot += BET_AMOUNT;
// emit FAIL
emit FAIL(cur, b.bettor, 0, b.challenges, answerBlcokHash[0], b.answerBlockNumber);
}
// if draw, refund bettor's money
if(currentBettingResult == BettingResult.Draw){
// transfer only BET_AMOUNT
transferAmount = transferAfterPayingFee(b.bettor, BET_AMOUNT);
// emit DRAW
emit DRAW(cur, b.bettor, transferAmount, b.challenges, answerBlcokHash[0], b.answerBlockNumber);
}
}
// 블록해쉬를 알 수 없을 때 : 아직 마이닝이 되지 않은 경우 혹은 블럭이 마이닝 되었지만, 너무 오래되어 확인 할 수 없을 때
// Not Revealed : 아직 마이닝 되지 않은 경우 : block.number <= AnswerBlockNuumber 2
if(currentBlockStatus == BlockStatus.NotRevealed){
break;
}
// Block Limit Passed : 너무 오래되어 확인 할 수 없는 경우 : block.number >= AnswerBlockNumber + BLOCK_LIMIT 3
if(currentBlockStatus == BlockStatus.BlockLimitPassed){
// refund
transferAmount = transferAfterPayingFee(b.bettor, BET_AMOUNT);
// emit REFUND
emit REFUND(cur, b.bettor, transferAmount, b.challenges, b.answerBlockNumber);
}
popBet(cur);
}
//큐가 줄어든다.
_head = cur;
}
//특정 주소에 얼마를 주겠다.
function transferAfterPayingFee(address payable addr, uint256 amount) internal returns (uint256){
//수수료
//uint256 fee = amount / 100;
//테스트를 간단히 하기위해 0으로
uint256 fee = 0;
uint256 amountWithoutFee = amount - fee;
// transfer to addr
addr.transfer(amountWithoutFee);
// transfet to owner
owner.transfer(fee);
return amountWithoutFee;
}
function setAnswerForTest(bytes32 answer) public returns (bool result){
require(msg.sender == owner,"Only owner can set the answer for test mode");
answerForTest = answer;
return true;
}
function getAnswerBlockHash(uint256 answerBlockNumber) internal view returns (bytes32 answer){
return mode ? blockhash(answerBlockNumber) : answerForTest;
}
// /**
// * @dev 베팅글자와 정답을 확인한다.
// * @param challenges 베팅글자
// * @param answer 블락해쉬
// * @return 정답결과
// */
function isMatch(bytes1 challenges, bytes32 answer) public pure returns (BettingResult){
// challenges 0xab
// answer 0xab......ff 32 bytes
bytes1 c1 = challenges;
bytes1 c2 = challenges;
bytes1 a1 = answer[0];
bytes1 a2 = answer[0];
// Get first number : shift연산
c1 = c1 >> 4; // 0xab -> 0x0a
c1 = c1 << 4; // 0x0a -> 0xa0
a1 = a1 >> 4;
a1 = a1 << 4;
// Get Second number
c2 = c2 << 4; // 0xab -> 0xb0
c2 = c2 >> 4; // 0xb0 -> 0x0b
a2 = a2 << 4;
a2 = a2 >> 4;
if(a1 == c1 && a2 == c2){
return BettingResult.Win;
}
if(a1 == c1 || a2 == c2){
return BettingResult.Draw;
}
return BettingResult.Fail;
}
function getBlockStatus(uint256 answerBlockNumber) internal view returns (BlockStatus){
if(block.number > answerBlockNumber && block.number - BLOCK_LIMIT < answerBlockNumber) {
return BlockStatus.Checkable;
}
if(block.number <= answerBlockNumber){
return BlockStatus.NotRevealed;
}
if(block.number >= answerBlockNumber + BLOCK_LIMIT){
return BlockStatus.BlockLimitPassed;
}
//3가지 중 하나에서 걸리겠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, 문제가 있는 경우 환불해주는 것이 안전하므로,,,
return BlockStatus.BlockLimitPassed;
}
//getter
function getBetInfo(uint256 index) public view returns (uint256 answerBlockNumber, address bettor, bytes1 challenges){
BetInfo memory b = _bets[index];
answerBlockNumber = b.answerBlockNumber;
bettor = b.bettor;
challenges = b.challenges;
}
//queue 이용하니 puch와 pop의 개념이 필요
function pushBet(bytes1 challenges) internal returns (bool) {
BetInfo memory b;
//베터는 보낸사람 , 버전업이 되어 전송하려면 payable 붙여줘야함.
b.bettor = payable(msg.sender); // 20 bytes
//block.number : 현재 트랜잭션에 들어가는 블럭의 수를 가져옴
b.answerBlockNumber = block.number + BET_BLOCK_INTERVAL; // 32 bytes 20000 gas
b.challenges = challenges; // byte // 20000gas 가정
_bets[_tail] = b;
_tail++; // 32 bytes 값 변화 // 20000gas 가정 -> 5000 gas
return true;
}
function popBet(uint256 index) internal returns (bool){
//매핑 이기때문에 리스트에서 삭제하기보다는 단순히 값을 초기화 하자.
//맵에 있는 값을 delete하게 되면, gas를 돌려받게 된다. 이것의 의미는 더이상 데이터를 블록체인 데이터에 저장하지 않겠다의 의미. state database에 저장된 값을 그냥 없앤다
delete _bets[index];
return true;
}
}
위의 코드에 베팅하고 정답체크를 한번에 하는 함수 추가
베팅 함수 , 정답체크 함수(사실 운영자들이 해주는 게 맞지만, 여기서는 유저들이 체크하면서 남의 정답까지 같이 체크해서 지속적으로 베팅과 동시에 정답체크, 분배가 동시에 일어나게끔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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