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드코코

[리액트]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본문

기록/정리

[리액트] 라이프사이클 메서드

코드코코 2021. 10. 31. 20:51

라이프사이클 메서드

- 모든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라이프사이클이 존재

- 페이지에 레더링되기 전인 준비 과정에서 시작하여 페이지에서 사라질 때 끝남.

-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만 사용가능

- 함수형 컴포넌트에서는 Hooks기능을 사용하여 비슷한 작업을 처리.

 

라이프 사이클 흐름

 

마운트(mount) : DOM이 생성되고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는 것.

  1. constructor :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

  2. getDerivedStateFromProps : props에 있는 값을 state에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

  3. render : UI를 렌더링하는 메서드

  4. componentDidMount: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 나타나 후 호출하는 메서드

 

업데이트(update) 

  1. getDerivedStatefromProps:

   - 마운트 과정에서도 호출되며, 업데이트가 시작하기 전에도 호출됨.

   - props의 변화에 따라 state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

  2. shouldComponentUpdate :

   -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메서드.

   - true(다음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계속 실행) 혹은 false(작업을 중지) 값을 반환해야함.

   - 특정 함수에서 this.forceUpdate() 함수 호출 시, 이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render 함수를 호출 

  3. render : 컴포넌트를 리렌더링.

  4. getSnapshotBeforeUpdate: 컴포넌트 변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

  5. componentDidUpdate : 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

 

  업데이트 되는 상황 4가지

     1. props 가 바뀔 때(부모 컴포넌트가 넘겨줌)

     2. state가 바뀔 때(자신이 들고있음)

     3.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될 때

     4. this.forceUpdate로 강제로 렌더링을 트리거할 때

 

언마운트(unmount) :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, 즉 마운트의 반대과정.

  -  componentWillUnmount : 컴포넌트가 웹 브라우저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

 

라이플 사이클 메서드 함수 알아보기

 

1. render( ) {...} 

 - 컴포넌트 모양새를 정의

 - 유일한 필수 메서드

 - 이 메서드 안에서 this.props 와 this.state에 접근가능

 - 주의사항 :

  >>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지 않는다

  >> 브라우저의 DOM에 접근하면 안된다.

  >> DOM 정보를 가져오거나 state에 변화를 줄 때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!

 

2. constructor(props) {...}

 - 컴포넌트를 만들 떄 처음으로 실행됨.

 - 초기 state를 정함.

 

3. getDerivedStateFromProps

 - props로 받아 온 값을 state에 동기화시키는 용도.

 - 리액트 v16.3이후에 새로 만든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

 - 컴포넌트가 마운트 될 때와 업데이트 될 때 호출됨

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(nextProps, prevState){
  //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
  if (nextProps.value !== prevState.value) {
    return { value: nextProps.value }
  }
  //state를 변경할 필요가 없다면 null을 반환
  return null;
}

 

4. componentDidMount( ) { ... }

 - 컴포넌트를 만들고, 첫 렌더링을 다 마친 후 실행

 - 이 안에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를 등록, setTimeout, setInterval, 네트워크 요청 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.

 

 

5. shouldComponentUpdate(newtProps,nextState) { ... }

 - 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 때, 리렌더링을 시작할지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.

 -  반드시 true 혹은 false 반환

 -  따로 이 메서드를 생성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언제나 true 값을 반환

 - 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.props와 this.state로 접근.

 -  새로 설정될 props와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.

 

6. getSnapshotBeforeUpdate

 -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됨.

 - 이 메서드에서 반환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 받을 수 있음. 

 - 주로 업데이트 직적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황용됨.

 - 리액트 v16.3이후에 새로 만든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 

getSnapshotBeforeUpdate(prevProps, prevState){
  if (prevState.array !== this.state.array) {
    const { scrollTop, scrollHeight } = this.list
    return { scrollTop, scrollHeight };
  }
}

 

7. componentDidUpdate(prevProps,prevState,snapshot) { ... }

 - 리렌더링을 완료한 후 실행

 -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 이므로,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.

 - prevProps,prevState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음.

 -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snapshot 값을 전달받을 수 있음.

 

8. componentWillUnmount( ) { ... }

 -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

 - compone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, 타이머,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제거작업을 해야함.

 

9. componentDidCatch 

 -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, 애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 줄 수 있게 해줌. 

 - 컴포넌트 자신에게 발생하는 에러를 잡아 낼 수는 없고,

 - this.props.children으로 전달되는 컴포넌트에서 발생하는 에러만 잡아낼 수 있다.

 - 리액트 v16에서 새롭게 도입됨

 

componentDidCatch(error,info){
  this.MediaStreamAudioDestinationNode({
    error: true
  });
  console.log({error,info});
}

//error : 파라미터에 어떤 에러가 발생했는 지 알려줌.
//info : 어디에 있는 코드에서 오류가 발생했는지 알려줌.

출처 :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, 길벗출판사